[질문] spring-social과 spring-security-oauth2에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2017-03-17 14:49

안녕하세요! 스프링으로 소셜인증 및 댓글 공유(자신의 담벼락에 동시 게시) 관련하여 공부를 하고 있는데 어떤 방법이 더 효율적이고 좋은 방법인지가 판단이 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찾아보니 facebook의 경우 oauth2를 사용하고 twitter의 경우 oauth1을 사용하고 있는데 spring social같은 경우 둘 다 지원을 하지만 spring security oauth2의 경우 facebook만 지원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spring social은 업데이트된지 오래여서 facebook의 api가 바뀔때마다 받아오는 field의 이름을 수정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고 spring security oauth2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facebook만 spring security oauth2를 사용했고 twitter는 spring social을 사용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추후에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통합적으로 사용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제가 생각하는 것에 부합하는 방법인지 조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은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개의 의견 from SLiPP

2017-03-17 16:42

현재 slipp 서비스는 spring social을 활용해 구현되어 있는데요. 제가 이 서비스를 만들 때는 spring social이 활발하게 업데이트가 되고 있었기 때문에 사용했어요. 그런데 최근에는 업데이트가 잘 되지 않고 oauth에 대한 지원이 spring security에 포함되어 활발하게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새롭게 개발한다면 spring security의 oauth 기능을 활용해 개발할 것 같아요.

좀 긴 문서이기는 하지만 Spring Boot and OAuth2 문서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소 어려운 문서가 될 수도 있는데요. 제대로 학습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의견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