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앞으로 공부방향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2017-06-20 19:32

안녕하세요. 자꾸 이런글을 올려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난 글로 메인페이지에 포트폴리오 과정을 구현위주 보다는 저를 보여주기위해 노력하며 업데이트 했습니다. 역시나 글쓰기는 어렵네요... 그래서 지속적으로 다시 읽어보며 수정하려고 합니다. 시간 나실때 한번쯤 읽어 보시고 조언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해서 조언을 받고 싶은데요... 우선은 자소서를 수정하고 회사에 지원하며 블로그를 조금조금 업데이트를 할 생각입니다. 블로그는 제가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을 JAVA부터 정리할 생각입니다. 이전부터 막연히 정리를 해야겠다고 생각만하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조금씩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병행하며 (될지는 모르지만) 추천 책들을 읽으려고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생각의 한켠에는 '괜한 시간만 버리는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자리 잡고있는데요... 그래서 조언을 받고자 염치없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제가 생각했던 것 말고 더 중요하거나 선행해야 될 학습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리팩토링을 연습한다 던지 html이나 css를 심도있게 공부한다든지 등등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편안한 밤 되시길 바랍니다.

2개의 의견 from SLiPP

2017-06-23 14:51

제가 질문이 올라온 줄 몰랐네요.

PHC World 통해서 수정한 자소서 내용 확인했어요. 이전보다는 한단계 더 개선된 느낌이 드네요. 읽다보니까 제 spring boot나 다른 강의 내용에 대한 글도 많네요. 잘 읽었어요.

지금 정도의 경험이라면 다음 단계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네트워크, 운영체제, DB와 같은 기초 과목을 학습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정하거나 웹 프로그래밍 경험을 더 쌓는 것에 집중하는 방향이 있을 것 같아요. 어느 방향이 더 낫다라는 이야기는 하지 못하겠네요.

독학으로 이런 학습들을 지속하기에는 아무래도 동기부여도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기업의 인턴 과정이나 스터디와 같은 활동을 통해 같이 학습할 것을 추천드려요. 지금 단계에서 학습할 것은 너무 많은데요. 그 많은 것을 모두 학습하려고 욕심을 부리기보다 지금 시점에 좀 더 깊이 있게 학습하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해당 주제를 좀 더 깊이 있게 학습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웹을 공부하다보니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어떻게 데이터를 주고 받는지 궁금하다면 http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할 수 있고요. 테스트, 리팩토링이 재미있고 관심이 간다면 이와 관련된 활동을 더 깊이 있게 해볼 수 있겠죠.

프로그래머가 되는데 정해진 길은 없습니다. 너무 주변 사람들 말에 휘둘리지 말고 호철님이 하나씩 찾아가는 경험을 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만큼 치열하게 고민했을 것이고, 그런 내용들은 면접 공간에서 충분히 의미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017-06-23 17:09

답변 감사드립니다. 요즘 JAVA를 정리중에 있는데 제가 배우면서 놓쳤거나 이해 못했던 부분들이 많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들을 채워감에 있어 할 것이 많아지는데 이게 또 성장한다는 기분이 들어서 그런지 신나네요. 제가 아직 취업을 할 수 있는 수준인지는 모르나 구직활동과 병행하면서 언급하신 운영체제부터 공부하려고 합니다. 솔직히 언급하신 모든 것을 제대로 배우고 취업 전선에 뛰어들고 싶으나 상황상 경제적인 활동을 해야돼서 그러지는 못하겠네요...(다 배워야 취업이 가능할지도....)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아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많이 더워졌습니다. 더위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__)(--)

의견 추가하기

연관태그

← 목록으로